본문 바로가기
Life

MBA 장학금..

by Chan_찬 2011. 4. 17.
728x90

장학금.. 가장 쉽게 생각할 수 있는것이 학교료 부터 받는 장학금입니다만, 불행히도...MBA는 장학금이 거의 없는것으로 알려져 있지요. 그렇다고 TA/RA를 할수도 없고요.

가장 좋은 방법은 회사로부터 지원을 받는거고요..

그 담으로, 가능하다면...외부 장학금을 받는건데, 제가 아래에 쓴 장학금들은 MBA학생들에게 국한된 장학금이 아니기 때문에.. 경쟁이 치열한걸로 알고있습니다.

이 글 역시 예전에 어떤분의 질문에 대한 답으로 올렸던 글을 조금 수정해서 올립니다.

------------------------------------------------------------

유학을 장학재단에서 장학금 받으며 하는 방법에 대해서 궁금해 하시는거라면.... 제가 아는대로 적어보겠습니다.



장학제단에서 장학금을 주겠다고 캔디뎃으로부터 application을 받을때, 2가지로 나누어 보면
1)이미 I-20가 있어야 하는경우, 즉 Admission이 있어야 하는경우
2)장학생으로 선발된 후 i-20를 받아도 되는경우...

이렇게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 우선 로타리장학금은 i-20가 있는 사람들을 대상으루 주는 장학금입니다. 1년동안 2~3만불 정도 1회한으로 주는것 같습니다. 제가 보스턴에서 어학연수할때..같은 교회다니던 분 중 이 장학금을 받으신 분이 있었는데, 그분께서 말하는 이 장학금의 수혜의 결정적 요인은 바로 i-20입니다. 좋은학교에서 어드미션을 받아야..당연히 유리하겠죠. 이건 지역별로 선발하는 장학금이거든요. 장학생이 유학후 돌아와서 지역사회에 지대한 발전을 해 달라고 주는 돈이므로... 지역별로 1~4명을 뽑으니 전국적으로는 꽤 많은 수혜자가 있는것으로 알고 있고요. 지원을 하시려면 출생지의 로터리연합회.. 쪽으로 문의하면 되는걸로 알고있습니다.

2. 다음으로는 풀브라이트 장학금이 있습니다. 토플신청하구 하는데 아시죠? 한미교육위원단... 이곳은 우선 선발된 후 i-20를 받을 수 있습니다. 한미교육위원단으로 가보시면 좀더 자세한 정보가 있구요.

3. 그리고 다음으론 한국고등교육재단의 장학금이 있습니다. sk 전 회장이 만든 장학금이고요...이 장학금 수혜자들을 불러서 대학을 만들면 최고의 맨파워를 가진 대학이 나올꺼라고 하더군요... 한국고등교육재단 가 보시면 자세한 설명 있습니다. 단순히 금액으로 보면 최고의 조건입니다. 1년에 4~5만불 정도, 수학기간 모두 지원하는걸로 알고 있고, 조건은 하나입니다. 학업에만 열중할것. 다른 job을 가지거나 중복수혜가 안됩니다.
여기도 우선 장학생으로 선발이 된 후 어드미션을 받아도 되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4. 다음으로... 새로 생긴 장학금이 하나 있는데, 지급조건이 고등교육제단만큼 파격적입니다. 선발인원도 100여명정도네요. 관정 이종환 교육재단을 참조해 주세요. 저도 첨 접하는 장학제단이라 잘은 모르겠지만, 금액이나 조건이 정말 대단합니다. 고등교육재단 못지 않네요.

장학생 선발 전에 i-20가 있어야 하고요.. 이중국적자나 중복수혜는 불가능하답니다. 이과:문과 수혜비율은 7:3 이고요. 미국은 1년동안 약 45,000불 정도를 지원합니다. 와우~

5. 마지막으로 국비장학생

필기시험과 면접등 어려운 고비들이 도사리고 있습니다. 국제교육진흥원
국제 교육진흥원에서 주관합니다... 들어가보시면 자세한 설명 보실 수 있습니다. 요즘은 인문,사회계열의 정원을 줄이고 공학계열이 많이 늘어나서 정말 어렵다고들 하던데요... --;

========================================================================================

더불어 TOP 10 School 같은 경우는 20년짜리 Loan 을 해주는 등의 배려가 있습니다. 이건 국내 은행쪽보다는 현지은행에서 많이 해주는 것 같더군요. 이자율도 매우 낮고. TOP MBA에 합격할만한 조건을 갖추신 분이라면, 일단 합격한 뒤에 돈이 없어서 못가는 경우는 상대적으로 많지 않을 것 같습니다. 전액 Loan 해주고요, MBA 중에 job 잡으면 등록금 환불도 해주고 하므로.

TOP Tier 가 아닌 경우에는 다르겠지만, 누가봐도 Top Tier 인 경우에는 대출이 매우 쉽다고 합니다. 학교에서 장학금을 주는 것은 아니지만, International Student 들은 입학전에 Financial Aid 관련하여 직접 자문을 해주기도 하니까요. 정말 똑똑하다면, 돈없어서 MBA 못가지는 않을 듯 싶습니다.


출처 : http://blog.naver.com/ekzpro/60007333782
728x90
728x90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