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fe

코딩 도중 인터페이스/디자인 변경하면 개발소요시간이 25%~100%까지 지연

by Chan_찬 2014. 12. 23.
728x90
반응형

기획상에서 좀 더 고객과 소통을 잘해서 제대로된 기획을 하면 개발 중간에 수정을 과도하게 안해도 될까?

아직까지 그래본적이 없어서... 해외는 어떨까... 마찬가지일까...

아래와 같이 일정이 딜레이된다는 걸 기획자도 아는건지...

개발자에서 기획으로 넘어간 사람들도 많을텐데..




코니는 340명이 넘는 개발자와 디자이너를 대상으로 앱 개발에 있어서의 애로사항을 묻는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전체 응답자의 50%가 넘는 이들이 앱의 기능 문제보다는 UX 문제 때문에 프로젝트 담당자나 의뢰인으로부터 최종 승인을 받지 못했다고 답했다.

코니의 수석 부사장 데이브 셔크는 "앱 개발 과정에서 모바일 앱 디자인은 종종 간과되곤 한다. 하지만 정작 문제가 되는 것은 전반적인 디자인 문제 및 사용자 경험의 부적절한 설계인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

조금 더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UX 디자인에 있어서 가장 크게 문제되는 것들은 바로 ‘기획 단계에서의 목표 구체화 실패’, ‘목표 기능과 UX 디자인의 불일치’ 등과 같은 요소들이었다.

특히, 조사에 참가한 개발자의 40%가 코딩 도중에 앱의 인터페이스 및 디자인을 변경하게 되면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이 애초 예상했던 것보다 25%에서 50%정도 더 늘어난다고 답했으며, 30%는 50% ~ 100%까지 지연될 수 있다고 답했다. 기획 단계에서의 명확한 목표 설정이 개발 과정에 걸리는 시간은 물론 애플리케이션의 품질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는 것이다.

한편, 사용자 경험 디자이너들은 앱 개발에 있어서 개발자들과의 의사 소통 문제가 가장 크다고 답했다. 디자이너들이 개발자에게 넘겨준 프로토타입이 부정적인 피드백을 받고 돌아올 때, 이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자들과 의견을 조율하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다.

코니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개발자와 디자이너가 원활하게 협력할 수 있는 개발 환경, 즉 개발 툴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ditor@itworld.co.kr 

728x90
728x90
BIG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