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

이클립스 getter/setter 자동생성 단축키

by Chan_찬 2015. 2. 5.
728x90
한동안 안쓰면 잊어버리곤 다시 구글링 ㅡㅡ;; 잊지말자~


이클립스에서 모델을 만들 때 주로 쓰이게 되는 필드의 getter setter 를 단축키로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클립스에서의 개발에서 정말 유용한 기능이 아닐 수 없는데요. 보통은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단축키 없이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컨텍스트 메뉴에서 Source>Generate Getters and Setters 를 선택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나오는 컨텍스트 메뉴의 Source 옆에 나와 있듯이 아래 컨텍스트 메뉴를 띄울 때는 Alt + Shift + S 사용합니다.

그리고 아래 컨텍스트 메뉴에서 Generate Getters and Setters 를 실행하기 위해 R 을 눌러줍니다.

Alt + Shift + S  -> R 이죠~



그리고나면 아래와 같이 Generate Getters and Setters 다이얼로그가 나옵니다.




현재 Test 라는 필드에 대한 getter setter 를 만들려고 합니다.

다이얼로그 오른쪽 버튼에는 접근 가능한 단축키가 적혀져 있네요.
Alt + A (모든 필드에 대한 getter setter 선택)
Alt + D (모든 필드에 대한 getter setter 선택 해제)
Alt + G (모든 필드에 대한 getter 선택 해제)
Alt + l (모든 필드에 대한 setter 선택 해제)

별도로 지정하고 싶다면 마우스를 사용해서 하나씩 체크 해 주셔야 합니다.

여기서 엔터를 치면 OK 버튼으로 Selection 이 가있지 않기 때문에 다이얼로그 창이 OK 되어 닫히지 않습니다.

OK 로 Selection 이 가게 하기 위해서 Alt + S 를 눌러줍니다.
그리고 엔터를 치면 모든 과정이 단축키를 통해 getter setter 를 추가 할 수 있게 됩니다.

추가로 Alt + Shift + S 로 유용하게 사용 할 수 있는 기능이 implemet override 를 할 메소드를 찾아서 추가하는 기능입니다.
Alt + Shift + S 를 누르고  나서 V 를 누르면 위의 기능을 사용 할 수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모든 필드에 대한 getter setter 추가를 단축키로 끝내는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Alt + Shift + S -> R -> Alt + A -> Alt + S -> Enter

출처 : http://byeonely.tistory.com/144
728x90
728x90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