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Programming/C, C++

callback (콜백) 의 개념

by Chan_찬 2011. 1. 26.
728x90
콜백의 기본 개념

일반적인 의미에서 콜백이란 호출자(Caller)가 피호출자(Callee)를 호출하는 것이 아니라 피호출자가 호출자를 호출하는 것을 말한다(<그림 1> 참조). 콜백이 많이 사용되는 전형적인 예는 WIN32 API이다. 대개의 경우 응용 프로그램이 WIN32 API를 호출하는 거서이 일반적이지만 때때로 윈도우 시스템이 응용 프로그램을 호출해야 할 때가 있다. 이때 응용 프로그램은 콜백 함수를 윈도우 시스템에게 알려주고 어떤 조건이 만족되면 윈도우 시스템이 콜백 함수를 호출해 준다. WIN32 API의 EnumWindow, SetTimer 함수 등이 콜백을 사용하며 윈도우 프로시저(window procedure) 역시 콜백 개념을 사용한다.

<그림 2>는 전형적인 콜백 메커니즘을 보여주고 있다. 콜백 메커니즘의 순서로써

(1) 호출자는 콜백 메서드의 참조(함수 포인터)를 매개 변수로 하여 피호출 메서드를 호출한다.

(2) 피호출 메서드는 매개 변수로 전달된 콜백 메서드에 대한 참조를 필드와 같은 곳에 기록해 둔다.

(3) 이제 콜백을 수행할 어떤 조건(이 조건은 다양할 수 있다)이 만족되면 ...

(4) 기록해 둔 콜백 메서드 참조를 이용하여 콜백 메서드를 호출하게 된다.

물론 모든 콜백이 <그림 2>와 같은 순서를 따르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경우 이와 같은 시나리오를 따르는 것이 일반적이다. 콜백을 수행할 조건을 만족하는지 지속적으로 검사하는 과정이 필요하기 때문에 별도의 스레드를 이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며, 콜백 메서드를 호출하는 스레드 역시 조건을 검사하는 스레드이기 때문에

콜백 메서드는 서로 다른 스레드에서 호출되는 것이 일반적이다. 이렇게 다중 스레드를 사용하기 때문에 비동기(asynchronous) 작업을 수행할 때 비동기 작업이 완료되었음을 알리기 위한 방법으로 콜백 메커니즘이 많이 사용되곤 한다.


728x90
728x90
Buy me a coffeeBuy me a coffee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