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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T, PC

PM(Project Manager) & PL(Project Leader)

by Chan_찬 2011. 7.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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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M(Project Manager) & PL(Project Leader)

부서의 장을 우리는 팀장이라고 명하는데 이런 팀장급의 사람들이 대게 회사의 PL(Project Leader)역할을 합니다. 물론 PL이라는 단어를 쓰지 않는 업체도 존재할 것입니다.

프로젝트 관리자(PM, Project Manager)는 이런 PL들을 이끌어서 프로젝트를 성공적으로 마치기 위한 프로젝트 팀 장으로서 대개 기획팀에서 이 역할을 맡습니다.

결 론을 이야기 하자면 큰 프로젝트의 예라면 각 팀에서 PL들을 모아 PM아래에 두고 각 팀에서 프로젝트 진행 상황이라던가진행률등을 파악해서 프로젝트 일정 관리등을 하는 일을 PM이 수행하고 프로젝트를 수행해 나감에 있어 실무자들을 관리하는 역할을PL이 하는 형식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는 프로젝트 팀원 모두가 될 수 있습니다. 자신이 자신의 업무에 대한 책임을 가지고 하는 일이니까요. 그러나일반적으로 프로젝트 매니저(PM)는 해당 프로젝트(Project) 내에서 경험이 많은 한 명이 선정되어 lead합니다.

PM이란 한 마디로 프로젝트(Project)의 처음과 끝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즉, 시작부터 종결까지 모든 것을 책임지고해결하여 나가야 합니다. 따라서 담당 프로젝트에 대한 전반적인 지식을 갖고 다양한 경험을 쌓아야 할 것입니다.

회사 생활 처음에는 전문적인 PM과 같이 일을 하면서 그들의 노하우를 자신의 것으로 만들기 위하여 노력하여야 할 것입니다.초기에 일정 부분에 대하여는 전문적인 지식을 갖고 그러면서 자신의 지식을 점차 넓혀 나가야 합니다. 그러면서 많은 프로젝트경험을 바탕으로 PM의 자질을 쌓는 것입니다.

또한 Client입장에서의 PM과 Contractor입장에서의 PM이 관리하고 알아야 할 일들이 다릅니다. 이 글에서는 업무의 outsourcing되는 Project의 Contractor입장에서 기술하여 봅니다.

[프로젝트 시작]
프로젝트의 초반단계에는 기본적으로 동일하나 외주 프로젝트와 사내 프로젝트에 따라 약간 다릅니다.

외주 프로젝트의 경우 계약 단계부터 참여하는 경우, 계약서의 작성에 자사의 이익이 되게 작성하여야 하며, 특히기간(일정)과 프로젝트의 인수 / 인계 등을 명확하게 표현하고 시간 지연에 따른 penalty항목도 유념합니다.(이 경우도client와 contractor의 입장이 서로 다르죠 ^ ^) 또한 PM은 계약금액 중 인건비와 유지비의 항목을 추산하여인선작업에 반영합니다.

계약 이후에 PM은 계약 기간에 따른 schedule table을 작성하고, 프로젝트를 같이 임할 인원(PL)을 선정하는인선 작업에 들어갑니다. 인선 이후 팀원들과 프로젝트 미팅을 통하여 전체적이고 상세한 Time table을 작성하여 각팀(원)의 업무를 할당합니다.
(Time table작성 시 계약 기간보다는 일정 기간 일찍 완료하도록 노력하며, 여유로운스케줄이 관리되게 합니다. - 즉, 경험의 산물입니다.) 이 때 현재 각 팀(원)들의 현재 업무 상황을 파악하여 신규 업무와의균형유지도 고려하여야 합니다.


[프로젝트 진행단계]
프로젝트의 진행 단계에서 PM은 프로젝트의 스케줄관리에 만전을 기합니다.

스케줄링 개념은 프로젝트의 핵심입니다. 제가 전에 근무하던 회사의 선배들의 말씀을 하나 소개하자면 "기술 점수가90점이면서 기간을 못 지킨 프로젝트보다, 기술 점수가 50점이면서 기간을 지킨 프로젝트가 훨씬 성공적이다"라는 평을 하시더군요.

프로젝트 매니저는 또한 각 팀(원)간의 업무협조 관계가 원활하게 되고 있는지 항상 체크하여야 합니다.

프 로젝트 자체가 팀 플레이인 만큼 서로 다른 분야 업무협조는 필수입니다. 예로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들 사이에 문제가 야기될수 있는 코딩업무를 들겠습니다. 이 때 서로의 업무 과중으로 인하여 상대편으로 미룰 수 있습니다. 대기업이나 미국 등의 경우업무 분장이 철저하여 별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만 벤처의 경우 프로젝트 초기 PM과 프로그래머와 디자이너가 협의하여 업무 분장을나누는 것이 낫습니다.

또한 고객(클라이언트나 사내의 프로젝트 발주자)들과의 미팅을 통해 프로젝트 진행 중간 중간 요구사항 수렴과 그들의 의도에맞는 프로젝트 진행 과정을 체크하여야 합니다.(물론 계약서 안에서 진행하고 그 외의 요구사항에 대해서는 추가요금을 부담시키는것이 contractor에게 유리하겠죠.) 미팅회의록을 남기는 것은 필수입니다.

그리고 프로젝트의 일관성도 항상 눈 여겨 살펴 봐야 합니다. 프로젝트의 일관성이 벗어나지 않는 단계에서 인원의 수급을고민하여 최소의 Man Hour(Cost)로 업무를 진행하여 나가야 합니다. 즉, Schedule상 job이 종료된 인원은철수시킵니다.

[프로젝트 종결단계]
프로젝트 종결단계에서는 다시 한 번 계약서의 내용과 Product와의 일관성을 확인하고 프로젝트스케줄과 맞는지 확인합니다. 프로젝트의 또한 종결 보고서와 Product 제출에 대한 준비도 하고 다른 부분에서 발생할 수 있는돌출 변수도 확인하여 대비합니다.

이상과 같이 프로젝트 진행사항을 보면서 PM이 하는 일을 대략적으로 설명하였습니다.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프로젝트에 대한 충분한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PM이 되어야 한다는 사실입니다.

또 한 PM은 작은 경영자입니다. 업무의 man hour, schedule, H/R. cost vs. profit, 업무조정자로서의 역할, 리더로서의 역할 등을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위에 나온 사실을 갖고 PM이 가져야 할 자질을 다음과 같이요약하여 봅니다.


가. Leadership과 organizer로서의 자질
나. Scheduling 개념(프로젝트의 가장 기본적인 사항)
다. Product(프로그램/ 디자인/ 장치 등)의 관리
라. 돌출인자와 변수에 대한 준비
마. 계약에 관련된 법적지식
바. 클라이언트와 대화와 협상이 가능한 의사소통 능력


마지막으로 점검하자면, Project진행에서 간과해서는 안 되는 사항을 다시 한 번 강조하자면, 기록과 일정 관리입니다.

프로젝트 매니저가 알아야 할 것들


  ?  업무지식
  ?  사내 Technical Status
  ?  계약 관련 법적 지식
  ?  외국어 실력 (기본적으로 영어(회화가능)와 일본어(독해가능) 정도)
  ?  경영학 지식
  ?  Communication Skill
  ?  Project를 총체적으로 볼 수 있는 안목


예를 들면 A사에서 어떤 프로젝트를 발주하면서 외주로 결정하면, 몇 개사(B사, C사,…)에서 수주를 위하여 자사의 기술수준과 가격을 작성한 문서를 만들게 되는데 이것을 Proposal(견적)이라고 합니다. Proposal에는 당연히 자사의career와 각 담당자의 resume가 들어가는 것이 기본입니다. 즉, 자사의 기술적 수준을 알고 Proposal에 들어가야합니다. 발주사가 여러 회사로부터 Proposal을 받아 Project를 수행하는 회사를 선정하는 과정을 bidding이라고합니다.

또한 계약 관련 법적 지식도 필수입니다. Client와 Contractor의 입장에서 계약입장이 다르죠. 즉, 계약시명확히 일정, 제출하는(되는) Product의 종류와 범위, 위반시의 Penalty, 분쟁시의 해결방법 등 많은 부분에 신경을써야 합니다. 위와 같은 사항에 대하여 PM과 자사의 담당 변호사와 상담하여 처리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외국어실력도 필수죠. 영어는 이제 어느 Business에서나 필수라고 할 수 있죠. 통역사를 고용할 수도 있으나, 기술적 용어가 들어가는 Project에서는 직접 대화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앞 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PM은 작은 경영자입니다. 각 Discipline의 견해를 듣고 자신의 업무지식을 바탕으로의사결정을 내려야 할 경우가 다반사로 일어납니다. 평소 업무에 대한 지식 쌓기를 소홀히 하지 말아야 하며, 의사 결정 내리는연습도 게을리해서는 안되겠습니다.

또한 PM은 자신의 Project팀에서도 의사소통이 원활해야 하며, Client(Contractor)와도 의사소통이원활해야 합니다. 문제점이 발견되어졌을 때, 대화를 통하여 자사의 이익을 위하여 능숙한 화술로 설득해야 합니다.(좀처럼 습득하기어려운 기술이라고 본인은 개인적으로 생각합니다.)

이제 전체적으로 Project를 볼수 있는 안목이 있어야 Project를 일관성 있게 이끌 수 있습니다. 이것도 많은 Project에 대한 경험이 있어야 생깁니다.

전 체적으로 정리하자면 PM은 부단한 노력을 통하여 업무에 대한 자기개발이 충실하였을 때 될 수 있는 것입니다. 이 글을쓰는 본인도 훌륭한 PM이라고 할 수 없습니다. 다만 그렇게 되기 위하여 노력하고 있습니다. 더군다나 하루가 다르게 변하는인터넷 환경에서 훌륭한 PM이 되기 위하여는 게으름이 없어야겠죠.


프로젝트 리더의 자격요건


- 주인의식(Ownership)이 있어야 함.
- 하고 있는 일에 전적으로 몰입하고 사명감이 있어야 함.
- 성공을 위한 강한 에너지와 열정(Need for Achievement)이 있어야 함.
- 부문별 목표보다는 조직전체를 생각하는 팀정신 소유자(Team Player)
- 자유로운 의사소통(Communicator)을 할 수 있어야 함.
- 거시적 안목에서 일을 처리할 수 있는 자신감(Confidence)이 있어야 함.
- 팀원들을 격려하고 도와주며 활력을 줄 수 있어야(Empowerment) 함.
- 팀원을 관리하기 보다는 계발, 육성(Develop)할 수 있어야 함.


[프로젝트 리더의 5가지 역할]


1. 전략적 기획가(Strategic Planner)
   - 프로젝트 목표와 비전 설정
   - 목표 달성을 위한 전략 계획 수립
   - 연구업무와 연구원의 연계(Matching) 및 프로젝트 추진일정(Scheduling)

2. 동기부여자(Exciter)
   - 팀 응집력, 팀정신(Team Spirit)의 구축
   - 팀 구성원들에 대한 Empowering(신바람)

3. 기술적 전문가(Technical Expert)
   - 신선한 아이디어나 새로운 접근방법에 대한 제안
   - 기술적 문제점 파악과 대안있는 비판
   - 다양한 아이디어, 접근방법, 시각들을 통합
   - 개개인의 아이디어나 연구결과에 대한 피드백

4. 기술정보통(Gatekeeper)
   - 활발한 외부 기술정보원접촉과 Networking
   - 시장 및 수요자 욕구에 대한 민감한 탐색(Monitoring)
   - 의사소통의 구심점 역할(Communication Star)
   - 경우에 따라서는 대변인이나 통역 역할

5. 열성적 추진자(Champion)
   - 프로젝트 목표와 리더개인 목표의 합일
   - 프로젝트의 열성적 추구자
   - 프로젝트 실행을 위한 승인과 자원획득
   - 관련부서와의 제휴 및 연대구축
   - 대외적인 홍보와 Salesman 역할 (Ambassador)

원문 : Like 징기스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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