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2015/027

조직은 시끄러워야 한다 1981년 미네소타대학교 심리학 교수 낸시 로리와 데이비드 존슨 연구진은 초등학교 5학년과 6학년 학생들을 여러 개의 팀으로 나눈 뒤 공동 보고서 작성 과제를 내줬다. 연구진은 전체의 절반에 해당하는 팀에게는 보고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합의가 필요할 때 마찰을 피하고 타협하라고 말했다. 그리고 나머지 절반에 해당하는 팀에게는 서로의 아이디어에 귀 기울이되 필요한 경우 비판하라고 말했다.그 결과, 후자의 팀들이 작성한 보고서가 조사의 충실도와 논리적 표현의 측면에서 더 뛰어났고, 여러 개의 아이디어를 서로 조합해 더 확실하고 포괄적인 최종 결과를 내놓았다. 논쟁을 위한 논쟁, 마찰을 위한 마찰은 곤란하지만 건설적인 논쟁과 마찰은 조직 내에 꼭 필요합니다. 논쟁과 마찰은 아이디어 창출에 유용할 뿐만 아니라 .. 2015. 2. 27.
결혼 하면 여드름이 없어진다? 여드름에 관한 잘못된 상식 10대부터 성인까지 '여드름'으로 인해 고민하는 사람들이 많다. 그래서인지 여드름에 관한 잘못된 속설도 많다. 여드름 부위에 치약을 바르거나 소주를 바르면 낫는다는 속설을 믿고 따라 했다간 피부에 염증이 생기거나 피부가 민감해져 여드름이 악화될 수 있다. 이와 같은 '여드름에 관한 잘못된 상식'에 관해 건강 IN '건강상식바로잡기'를 통해 알아본다. Q. 결혼을 하면 여드름이 없어진다? (X) 국내 7개 대학병원의 통합 연구에 의하면, 여드름은 결혼이나 분만과 아무런 상관관계가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25세 이상의 여드름 환자가 46%로 사춘기뿐만 아니라 나이가 들어서도 여드름이 생기는 경우가 많은 것으로 밝혀졌다. Q. 기름기 많은 음식이나 초콜릿은 여드름의 적이다? (X) 피부가 번들거리는 것은 .. 2015. 2. 5.
이클립스 getter/setter 자동생성 단축키 한동안 안쓰면 잊어버리곤 다시 구글링 ㅡㅡ;; 잊지말자~ 이클립스에서 모델을 만들 때 주로 쓰이게 되는 필드의 getter setter 를 단축키로 빠르게 만들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이클립스에서의 개발에서 정말 유용한 기능이 아닐 수 없는데요. 보통은 이 기능을 이용하기 위해 아래 그림과 같이 단축키 없이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컨텍스트 메뉴에서 Source>Generate Getters and Setters 를 선택합니다. 마우스 오른쪽 클릭 후 나오는 컨텍스트 메뉴의 Source 옆에 나와 있듯이 아래 컨텍스트 메뉴를 띄울 때는 Alt + Shift + S 사용합니다. 그리고 아래 컨텍스트 메뉴에서 Generate Getters and Setters 를 실행하기 위해 R 을 눌러줍니다.. 2015. 2. 5.
인정받는 팀장이 되려면 매년 새해가 되면 임원 승진 발표와 함께 하부 조직의 개편이 이뤄진다. 필자는 10여 년의 경영 컨설팅과 10여 년의 기업 인사관리 업무를 담당해 오면서 수많은 임원(팀장)들을 지켜봤다. 좋은 성과를 내는 리더들은 몇 가지 공통점이 있다는 것을 발견하게 되었다. 이번에 대기업에서 임원으로 승진한 김 상무는 5년 전 처음 팀장을 맡았을 때부터 남다른 모습을 보였다. 그가 팀을 맡았을 때 제일 먼저 한 일은 바로 팀원들 각자가 하는 일에 의미를 찾아준 것이었다. 팀원에게 어떤 일을 하라고 시키기 전에 왜 그 일을 해야 하는지, 일의 의미를 먼저 알려줬다. 목적이 명확하니까 팀원은 다양한 아이디어로 자율적으로 일을 해냈다. 즉 ‘무엇(what)’을 하라고 시킨 것이 아니라 ‘왜(why)’ 그 일을 해야 하는지.. 2015. 2. 4.
새해 좀더 많은 책을 읽고 싶은 이들에게 지난 2014년 28권의 책을 읽는 데 성공하여 개인적 기록을 갱신했습니다. 새해 좀더 많은 책을 읽고 싶은 이들에게 다음과 같은 방법을 추천합니다. 1. 핸드폰을 바다에 던져버리세요. (아니면 비행기 모드로 전환하세요.)2. 책을 늘 몸에 지니고 다니세요.3. 한 권의 책을 다 끝내기 전에 다른 책을 미리 준비해 두세요. 읽을 책을 몇 권 쌓아두거나 e-리더에 책을 채워두세요.4. 책이 별로 재미있지 않거나 달리 배울 만한 게 없다면, 당장 그만두세요! (방 저편으로 내던져서 확실히 끝내 버려요!)5. 낮 동안엔, 비소설을 읽기 위한 목적으로 딱 한 시간만 챙겨두세요. (지하철 출퇴근 시간이나 점심시간, 그리고 자투리 시간이 적절합니다.)6. 밤엔 한 시간만 일찍 침대로 기어들어가 소설을 펼치세요. (.. 2015. 2. 3.
프리젠테이션/발표만큼 중요한, 질문에 잘 대응하는 방법 2015년 1월 30일 by 프리젠테이션 시간이 끝나고, 누구도 피해갈 수 없는 상황이 있습니다. 바로 질의응답 시간입니다. 열심히 준비를 해서 프리젠테이션을 잘 마친 사람들도, 이 부분에서는 긴장하기 마련입니다.그러나 일어날 수 있는 다양한 상황에 대해 미리 알고 대처한다면, 충분히 좋은 결과를 얻을 수 있답니다. 시작은 솔직함 그 이전에, 질의 응답 시간에 반드시 지켜야 할 원칙이 있습니다. 바로 ‘솔직함’ 입니다. 이는, 모르는 부분에 대해서는 모른다고 인정을 해야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요즘은 스마트폰 태블릿 PC등 앉은 자리에서 인터넷 내용을 쉽게 검색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따라서 정확히 알지 못하는 내용에 대해서 자신감 없는 태도로 답변을 했다가 그 내용이 틀렸을 경우, 앞 부분 발표를 아무리.. 2015. 2. 2.
위기를 기회로 - 멕스웰의 성공 법칙 1. 원망하지 마라 원망하기 시작하면 끝이 없다. 소득없는 시간낭비에 지나지 않는다. 모든 결과를 겸허하게 받아들이는 마음의 준비가 반드시 필요하다. 2. 자책하지 마라 후회와 반성은 지독하게 하되 한 번으로 족하다. 중요한 사실은 보란듯이 다시 일어나는 일이기 때문이다. 3. 상황을 인정하라 이렇게 했더라면, 저렇게 됐더라면... 등등 늘어놓고 있으면 아무 소용이 없다. 과거는 소리없이 흘러갔을 뿐이다. 현실을 냉정하게 인정할 줄 아는 것이 중요하다. 4. 궁상을 부리지 마라 이런저런 아는 사람을 찾아다니면서 궁상을 부리는 것이 적극성이 아니다. 죽겠다는 소리는 입밖에도 내지마라. 아직도 건재하다는 믿음이 있을 때 누구든지 지원하고 싶은 마음이 생기는 것이다. 5. 조급해 하지마라 조급해서 얻을 수 있.. 2015. 2. 1.